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
정적(구조) 다이어그램
시스템의 정적인 부분을 가시화하기 위해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표현
클래스 다이어그램 (Class Diagram) |
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사이의 정적인 관계를 나타낸 다이어그램으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주요 시스템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 상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음 |
객체 다이어그램 (Object Diagram) |
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포함된 사물들의 인스턴스(Instance)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|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(Component Diagram) |
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
배치 다이어그램 (Deployment Diagram) |
노드와 노드 사이에 존재하는 컴포넌트들의 물리적인 구성을 표현 |
동적 다이어그램
시스템의 동적인 부분을 가시화하기 위해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표현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(Use Case Diagram) |
시스템의 요구사항 중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유스케이스 단위로 표현하고 액터(Actor)와 이들 간의 관계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|
순차 다이어그램 (Sequence Diagram) |
시스템의 내부적인 로직 흐름을 동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으로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와 객체들끼리 상호 교환하는 메세지의 순서를 강조하여 표현 |
상태 다이어그램 (State Diagram) |
시스템의 동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으로 이벤트에 따라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객체의 상태 변화를 표현 |
활동 다이어그램 (Activity Diagram) |
시스템의 내부 활동에 대한 흐름을 행위에 따라 변화하는 객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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